일상생활 팁

싹이 난 고구마 정확히 알고 먹자 / 고구마의 놀라운 효능

제과젝빵 2022. 7. 29. 22:10
반응형

얼마 전에 둘째가 고구마 먹고 싶다고 3일 동안 그래서 오늘은 퇴근하면서 까먹지 않고 고구마를 한 봉지 사서 집에 갔는데요. 한번 구워 먹고 나머지 고구마를 다용도실에 넣어 두었는데 오늘 보니 싹이 나있더라고요. 이거 먹어도 되는 건가? 하는 생각이 먼저 들더군요. 대충 1500원어치 남은 거 같은데 괜히 먹었다가 탈 나는 거 아닌가 싶기도 하고 그래서 좀 찾아봤어요. 오 근데 제가 알지 못했던 놀라운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고구마의 놀라운 3가지 시작합니다.

  1. 싹 난 고구마는 먹어도 된다. 하지만 먹지 말아야 할 고구마가 있다.

    저도 이번에 알게 된 내용이지만 정리를 해보자면 싹 이난 감자는 절대 드시면 안 됩니다. 이거는 대부분 아시는 내용이죠 하지만 고구마는 먹어도 됩니다. 고구마 싹은 그냥 손으로 떼어내고 드시면 되는데, 먹으면 안 되는 고구마는 아래와 같은 사진의 고구마예요.   

싹을 제거한 고구마
검은점이 있는 고구마

위에 사진처럼 까만 점의 고구마를 보신 적이 있으실 거예요. 저도 예전에는 도려내고 먹거나 크게 잘라내고 먹었던 기억이 있는데 이렇게 까만 점이 있는 고구마는 그냥 그 자체로 폐기하시는 게 좋겠어요. 정확하게 말씀드리자면 겉에서부터 파먹어 들어가듯이 생긴 까만 점인데요. 고구마에 까만 점이 생기는 걸 검은 무늬병이라고 해요. 고구마가 땅속에 있을 때부터 상처가 생겨서 상처부위로 검은 무늬 병에 점연된 것인데요. 땅속에 있는 벌레가 고구마 뿌리나 줄기를 파먹은 곳에서 주로 밸생 한다고 해요. 고구마를 수확할 때는 잘 안 보이다가 고구마를 저장하는 과정에서 잘 발병된다고 합니다. 

이런 고구마는 통째로 버리셔야 하는데 또 이런 고구마들은 다른 고구마들을 전염시킨다고 하니 검은 점 고구마를 발견하신다면 미리미리 버려야 다른 고구마들을 지킬 수 있겠어요. 이 검은 무늬병의 바이러스는 고구마가 뿌리식물이라 고구마의 도관을 통해서 잘 퍼지기 때문에 어디까지 병이 퍼졌는지 알기 어렵기에 검은 점이 발견된다면 통으로 버리는 것이 좋다고 해요.

 

 

  2. 고구마를 가장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고구마는 일반적으로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드실 텐데요. 쪄서 먹거나 구워서 그리고 생으로 드시는데요. 첫 번째로 고구마는 30분간 찌거나 삶아서 먹게 되면 당 수치를 조금만 올리기 때문에 당조절이 잘되지 않으시는 분들께 좋다고 해요. 반면 고구마를 구워서 드시게 된다면 당 수치를 크게 올린다고 하니 유의하셔서 드시는 게 좋겠네요. 그렇다면 어떻게 먹는 것이 우리 몸에 좋고 어떻게 좋을까요?

두 번째로는 고구마를 껍질째로 먹는 것이에요. 고구마를 껍질에는 비타민C와 칼륨 그리고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껍질째 먹게 되면 항암효과가 300% 증가하고 몸에 노폐물 배출에 뛰어난 식이섬유가 껍질에 많이 함유하고 있어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좋은데요. 특히 소화에 도움을 주는 얄라핀 성분이 고구마의 전분을 분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소화는 물론 고구마 체내 흡수율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3. 세 가지 고구마의 효능

고구마에는 3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3가지의 고구마들은 각각 좋은 효능이 다르다고 하는데요. 밤고구마에는 칼륨이 다른 고구마에 비해 풍부해서혈압 조절에 좋으며, 자색고구마에는노화방지에 좋은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다른 고구마에 비해 10배나 들어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호박고구마는 암세포증식에 뛰어난 억제 효능을 보이는 베타카로틴 성분은 다른 고구마에 비해 100-1000배나 들어있다고 해요. 이렇게 고구마도 여러 종류를 먹는 것이 도움이 되겠어요.

이렇게 고구마를 하루에 2개씩 찌거나 생으로 드시게 된다면 위와 같은 효과들을 얻을 수 있으니 건강을 관리하시기에 매우 이로울 거 같아요. 싹 난 고구마 처리하려다가 일이 커져버렸네요. 그래도 이렇게 알게 되었으니 앞으로 맛있게 효과적으로 고구마를 드셨으면 좋겠어요. 글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