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맛집 후기

태안 백사장항 꽃게 / 제철 가격 꽃게 손질 찌는법

제과젝빵 2022. 5. 29. 23:05
반응형

암꽃게의 계절 봄입니다. 오랜만에 아이들과 태안 청포대 해수욕장에서 맛조개를 잡고 집에 가기 전에 근처 백사장항에 들러서 꽃게를 사기 위해 갔습니다. 토요일인데도 생각보다 사람은 그렇게 많진 않더라고요. 저는 3시쯤 백사장항에 도착해서 카페에 들러서 커피 한잔 하고 낚시하는 거 구경하고 나니 6시쯤 되어서 슬슬 꽃게를 사러 들어갔습니다. 여기저기 돌아봐도 대부분 시세가 비슷한데요. 저는 특히 꽃게 살 때 즐겨 찾는 곳이 신협 안에서 꽃게를 사는데 눈으로 직접 보아도 잘 모르지만 저만의 꽃게 사는 노하우가 있습니다. 일단 암꽃게과 숫꽃게의 차이점을 아시나요. 꽃게 배부분이 뾰족하면 숫꽃게 배다 둥그스름하면 암 꽃게입니다.

숫꽃게 암꽃게

 

첫 번째 봄에는 암꽃게를 가을에는 숫꽃게두 번째로 서비스를 많이 줄 것 같은 곳을 찾는 겁니다.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가격은 대부분 같아요. 가끔 조금 더 비싼 곳이 있을 뿐 제 생각이지만 대부분 물건도 비슷한 곳에서 들어왔을 확률이 높죠. 그럼 서비스를 많이 줄 것 같은 곳이 어디인가. 꽃게가 제일 많은 곳으로 가면 됩니다. 다른 곳에 비해서 많이 못 팔았고 7시에 문을 닫아야 하니 일부러 6-7시 사이에 방문하면 일하시는 분들 입장에서도  하나 라도 더 팔아야 하는데 하는 마음이실 겁니다. 마트에 타임 세일이나 마감 떨이 같은 느낌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백사장항 수협 위치 

 

주소 : 충남 태안군 안면읍 백사장1길 102-17

 

전화번호 : 041-673-5040

 

 

세 번째로는 물에 담겨 있는 꽃게가 아닌 좌판에 꺼내어져 있는 꽃게를 사는데요. 잘 보면 그 꽃게들도 살아 있습니다. 그럼 왜 밖에 꺼내어져 있느냐 하실 텐데요. 다리가 떨어지고 사이즈가 좀 작고 하는 아이들을 모아 놓은 겁니다. 제가 5월 28일 방문하였을 때 1Kg 당 정상 암꽃게 사이즈 큰 것 4만 원, 정상 암꽃게 정상 크기 3.5만 원, 숫꽃게 2만 원 받고 있었어요. 근데 다리가 떨어지고 크기가 작은 암꽃게들은 1Kg당 2만 원 1.5만 원이 저렴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다리가 떨어진 꽃게들은 큰 꽃게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꽃게가 엄청 대형 사이즈도 아닌 것들은 사실 다리 부분에 먹을 것이 별로 없습니다. 그러니 저렴한 B급 암꽃게를 사는 거죠. 저는 2Kg 샀습니다. 사진 보시죠.

 

암꽃게 2Kg
꽃게 + 생수병

집에 늦게 도착해서 다음날 오후 늦게 꺼내어 봤는데도 매우 싱싱했어요. 제가 얼음 많이 넣어달라고 했었거든요. 사이즈 비교할 수 있게 생수병을 오른쪽에 놨습니다.

꽃게 + 생수병 1
꽃게 목욕

꽃게를 쪄먹어야 하니 손질을 시작합니다. 칫솔로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찌기전 꽃게

다 씻은 꽃게를 채반에 올려서 물을 빼주고 총 10마리 더라고요. 와이프랑 둘이 먹어야 하는데 너무 많아서 4마리는 냉동 보관해서 다음에 꽃게탕 끓여서 먹기로 했습니다. 2마리는 잘라서 2마리는 통으로 보관하려고 합니다.

 

찌기전 꽃게 속

보이시나요 꽉 찬 알 살도 꽉 찼다는 10마리 중에 딱 1마리는 살이 조금 빠져있었는데 이 정도면 대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희 먹을 것 말고도 양가 부모님들 가까이 사셔서 2Kg씩 총 6Kg를 샀는데도 12만 원 너무 저렴하죠 많이 샀다고 서비스로 2마리 더 주셨답니다. 그 서비스 꽃게는 부모님 꺼에 넣었습니다.

 

채반위의 꽃게

꽃게 찌는 방법은 꽃게를 뒤집어서 채반에 올려주시고 채반에 물이 올라오지 않을 정도로 물을 채워주고 물이 끓는다 싶으면 그때부터 25분을 뚜껑 닫고 쪄줍니다. 그리고 불을 끄고 5분 뜸을 들여주시면 꽃게가 너무 익지 않고 적당히 익게 됩니다. 애초에 냄비는 큰 것을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다 쪄진 꽃게

꽃게 손질 방법 많이들 아시지만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영상 참고하시면 됩니다. 뜨겁다는...

꽃게 배에 있는 아가미? 같은 것을 제거 해줍니다.
아가미를 제거하면 게딱지와 몸사이에 가위를 넣고 분리 해줍니다.
게짝지와 몸통 분리 후 이거도 아가미 인가.. 이거도 제거 해주세요

 

입 쪽도 가위로 잘라주세요.
까끌한 식감이 좋지 않기에 미리 잘라줍니다.
한 입에 먹기 좋게 반 자르기
반자르기

손질이 끝났습니다. 아까 먹었지만 또 먹고 싶은 그 맛.

손질 다된 꽃게들
알이 꽉찬 암꽃게들
참기름 + 김치 세팅

참기름, 흰밥 필수!! 맥주 필수!!!! 저는 알코올 맥주를 마시면 안 되기에 무알콜 맥주를 마셨습니다. 

꽃게 에는 역시 맥주
어여쁜 게딱지

게딱지에 흰밥 못 참죠.

 

다시 먹고 싶은 게딱지

젓가락으로 게딱지 사이사이를 끓어서 빼내 줍니다. 와 진짜 놀랐던 게 그냥 봤던 알 보다 사이사이에 알이 엄청 많아서 젓가락이 안 들어갈 정도였습니다. 저 알맛 아시죠. 꽃게 좋아하시는 분들은 암꽃게가 얼마나 맛있는지 아실 겁니다. 정리된 게딱지에 흰밥을 딱! 그리고 참기름 2-3방울 영롱한 자태 하...

게딱지 흰밥

한입 하시겠습니까. 죄송합니다. 게딱지에서 비비기 힘들다면 게딱지에 내장과 알을 전부 접시에 꺼낸 후 밥을 게딱지에 넣고 최대한 양념을 고루 묻힌 후 접시에 먼저 꺼낸 양념들과 비벼서 딱! 

 

갈색 내장 게딱지

하얀 내장은 고소한 맛이 조금 더 강하지만 갈색 내장은 단만의 끝판왕 왜 꽃게는 이렇게 맛있는 걸까요.

 

포커스 죄송합니다.

와 흥분해서 그런지 포커스가 안 맞았네요 사실 오른손에 많이 묻어서 왼손으로 찍었더니 정말 죄송합니다. 글 쓰면서도 군침이 나오네요. 여러분 더 말하지 않겠습니다. 금어기 전에 꼭 암꽃게 저렴하게 많이 드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하시라고 금어기 올려 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꽃게 금어기 = 6월 21일 - 8월 20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