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 만들기

소금빵 만들기 초보자용 1 / 소금빵 레시피 재료 소금빵 아이와 도전

제과젝빵 2022. 6. 4. 00:06
반응형

너무나도 유명한 소금 빵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한 3번째 만들어 보는 건데도 살짝 긴장되네요. 사실 빵 중에는 재료도 간단하고 레시피도 특별하지 않지만 정말 빵 만드는 실력으로 맛이 결정되는 빵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거 같아요. 재료는 아래와 같고요. 8조각의 소금 빵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반죽이 가지고 놀기도 좋아서 아이들과 함께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그럼 소금 빵 만들기 시작합니다. 

 

재료 : 강력분 320g, 소금 6g, 물 190g, 드라이이스트 6g, 무염버터 48g(6g 8조각)

 

도구 : 큰 볼, 계량저울, 오븐 or 에어 프라이기, 밀대 , 위생봉투 or 랩

 

소금빵 재료

 

강력분 320g + 소금 6g + 이스트 6g를 계량해서 넣고 고루 잘 섞어줍니다. 넣으실 때 소금이랑 이스트가 직접적으로 닿지 않게 넣으셔야 하는데요. 소금이랑 이스트가 직접적으로 닿으면 이스트가 죽는다고 해요.

 

잘 섞인 가루 재료들에 물 190g를 넣어줍니다. 그리고는 스크랩퍼로 천천히 잘 섞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어느 정도 뭉쳐지는데요. 이제 이걸 꺼내서 손반죽을 시작합니다. 

소금빵 손반죽 전

둘째가 저 빵 만들기 시작하니 도와준다고 달려왔어요. 반죽 띠어서 가지고 놀라고 하니 제가 하는 걸 봐서 그런가 반죽을 던져가며 반죽을 하는 거 있죠! 대견했어요. 여러분들도 아이들과 만들어 보세요. 사실 도움은 되진 않지만 칭찬해주고 그러면 아이들이 좋아하고 자주 도와주려고 하더라고요. 

손반죽 40-50분 정도 했어요. 이게 저도 2번 만들 때는 대충 5-10분 정도 반죽을 했었는데 미리 말씀드리는 거지만 반죽을 오래 하니까 진짜 빵 맛이 다르더라고요. 너무 귀찮거니 힘드시면 시간은 줄여서 하셔도 될 거 같아요.

소금빵 반죽 완료

이렇게 완성된 반죽을 따듯한 곳에서 1시간 발효시켜줍니다. 저처럼 실리콘 커버가 없으신 분들은 위생봉투나 랩으로 덮어서 발효시켜 주시면 돼요.

소금빵 발효전

아직 여름이지만 집안에 바람도 잘 불고 마땅히 따듯한 곳이 없다면 오븐이나 전자레인지 안에 따듯한 물 한 컵을 두고 반죽이랑 같이 닫아주세요. 아래 보시면 벌써 발효되느라 빵빵해진 실리콘이 보이시죠.

소금빵 발효 방법

발효가 되는 동안 저는 기존에 있던 버터를 다 써서 새로 버터를 샀어요. 그래서 소분해놓고 오늘 사용할 버터를 준비할게요.

 

소분하기 위해서 아까 재료 준비하기 전부터 버터는 실온에 꺼내 두었어요. 냉동 보관했었거든요. 버터 소분할 때 팁인데 베이킹 페이퍼? 기름종이 같은 거 집에 있으실 거예요. 그거 작게 여러 장 잘라서 버터 위에 올린 후에 칼질하면 버터 사이로 종이가 들어가면서 칼에 안 달라붙고 나중에 버터와 버터가 붙는 걸 방지해 주니 참고하세요. 

오늘 사용할 버터는 약 6g씩 8조각으로 나누었어요. 2g 오버되었지만 괜찮아요. 하지만 가루 재료와 물은 정확히 맞추어 주시는 게 좋아요.

1시간 발효된 반죽을 꺼내서 가볍게 손으로 공기 빼주시고 손반죽 한 다음 8조각으로 나누어 주세요.  계량 저울에 올려서 나누셔도 되고 저는 귀찮아서 그냥 8조각 칼로 나누었어요.

소금빵 8등분

위에 처럼 나눈 이유는 원기둥 모양으로 반죽을 만들면 끝부분이 아무래도 양이 적어질 수밖에 없더라고요. 그래서 마지막 부분은 끝부분 양이 덜 적어지게 반대 방향으로 잘라줬답니다. 자르고 나면 반죽을 동그랗게 만들고 위에 랩이나 위생봉투 올린 다음 실온에서 1시간 발효시켜주세요. 

소금빵 8등분 1
소금빵 실온 1시간 발효 후

발효가 완료되면 이제 모양을 만들건대 저는 이게 제일 어렵더라고요.  시간도 늦었고 커팅해서 할까 하다가 그냥 만들었어요. 저처럼 말고 최대한 고깔 모양으로 만들어서 하시면 이쁘게 만드실 수 있어요. 밀대로 밀어서 만들어주세요.

버터 올리고 반죽을 돌돌 말아줄 때 처음에 한번 감싸고 양옆 말리는 부분 손으로 꼭꼭 잘 눌러주세요. 이 작업을 잘 안 해주면 나중에 빵이 구워지면서 배가 터져요.

만들어진 빵에 물을 살짝 발라주시고 소금을 계란 프라이하듯이 솔솔 뿌려주세요. 그리고 위에 비닐 덮고 20분 실온 발효시켜주시고 발효가 다되고 나면 오븐에 225도 15분, 에어 프라이기 220도 15분 구워주세요. 하지만 오븐 에어 프라이기에 따라 성능이 다르니 10분 정도 구워지면 눈으로 확인하면서 구워 주세요. 저는 몇 번 구워 봤더니 저 정도 구우면 되더라고요.

 

제과젝빵의 소금빵
제과젝빵의 소금빵

완성된 소금 빵입니다. 제가 빵도 구웠을 때쯤이 밤 12시 30분이었는데 만들었는데 그래도 1개 맛은 보고 자야지 하고 먹었다가.. 소금 빵 3개와 우유 마시고 잣다는.. 물론 양치했습니다. 위에도 말씀드렸지만 정말 손반죽이 정말 중요한 거 같았어요. 쭉 읽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방법은 정말 간단해요. 빵 모양 만드는 것이 살짝 어렵긴 한데 못할 정도는 아니죠. 시간 되시면 꼭 반죽 시간을 길게 해 보세요. 빵을 늘리면서 반죽하고 가끔 저희 아이처럼 반죽을 던져가면 늘려주면서 반죽하시면 좋아요. 그렇게 반죽을 하게 되면 글루텐이 잘 생성이 된다고 하네요. 그럼 소금 빵 만들기를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